[기획]'반도체 표면처리 강자' 넘어 전자부품 소재 선도 기업…에스피텍(주)

[충북TP, 스타기업 육성… 충북형 히든챔피언을 찾다]⑨
정밀화학약품 개발능력, 장비개발 및 R&D 개발체계 등 Total Solution 제공
전기자동차, ESS용 2차전지 소재 등에 활용되는 리드탭 사업도 추진

이기암 기자 | 기사입력 2021/09/28 [10:23]

[기획]'반도체 표면처리 강자' 넘어 전자부품 소재 선도 기업…에스피텍(주)

[충북TP, 스타기업 육성… 충북형 히든챔피언을 찾다]⑨
정밀화학약품 개발능력, 장비개발 및 R&D 개발체계 등 Total Solution 제공
전기자동차, ESS용 2차전지 소재 등에 활용되는 리드탭 사업도 추진

이기암 기자 | 입력 : 2021/09/28 [10:23]

 

[충북넷=이기암 기자충북넷은 충청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 선정 ‘2021년 충북지역 스타기업’ 선정사의 개발 성과와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살펴보는 시리즈를 연재한다. / 편집자주

 

 

▲ 에스피텍(주)는 1994년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내 표면처리부로 출발한 후 2002년 분사 설립된 회사다.      ©

 

 

Q.  20년 후 우리 회사는?

A. 에스피텍(주) 하면 '전자부품 소재 선도기업' 이라는 이미지를 모든 사람들이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충북넷=이기암 기자] 에스피텍(주)은 1994년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내 표면처리부로 출발한 후 2002년 분사 설립된 회사다. 김종호 에스피텍(주)대표는 회사 설립 당시 창립에 동참해준 직원들에게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간직하고 있다. 금융위기로 회사가 힘들 때도 직원들이 급여를 반납하면서까지 기술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은 덕분에 지금의 에스피텍(주)가 있게 됐다고 말한다.

 

에스피텍(주)의 목표는 창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딱 하나다.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고, 함께 일하는 직원들과 행복한 직장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 에스피텍(주)의 연성필름 소재.     ©

 

 

◆ Flexible Film 및 IT용 정밀화학 약품 전문 생산

 

에스피텍(주)은 IT 산업의 중심인 반도체, LCD 분야의 표면처리 및 전자부품 소재인 Flexible Film 및 IT용 정밀화학 약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회사다. 표면처리 관련 분야에서는 공정 운영능력, 정밀화학약품 개발능력, 장비개발 및 R&D 개발체계를 보유한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에스피텍(주)은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대표인 반도체 후공정부문에서 오랜 경험과 개발을 바탕으로 큰 성장을 이뤘다. 향후 장기적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LED 후공정분야의 진출을 위한 준비도 끝마쳤다. 스마트폰의 확산을 계기로 성장하고 확대하고 있는 Glass 식각분야에서도 지속적 투자를 통한 기술력 축적 및 최고의 제품 양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LCD 및 Bare Glass 식각과 그 응용분야에 최적화된 생산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꾸준히 성장한 에스피텍(주)의 고객으로는 SK-HYNIX, SAMSUNG, AMKOR, STATSChipPAC, ASE, STS반도체통신, 하나마이크론, 에이티세미콘, 하이디스 테크놀로지, 3M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다. 

 

◆ 국내 최대의 반도체 표면처리능력 보유

 

에스피텍㈜은 반도체 표면처리, Flexible Film, Fine Chemical, 2차전지 소재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국내 최대의 반도체 표면처리 능력이 이 회사의 강점이다. 

 

에스피텍(주)은 국내 반도체 후공정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모델의 반도체 제품들에 대해 표면처리를 진행해 온 만큼 최상의 납기 및 품질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20여 년 이상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표면처리 분야에서는 기술지원과 함께 협업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

 

또 LCD/LED TV 및 모니터, 그리고 핸드폰 등 Display 기기에 사용되는 EMI(전자파 차폐) 가스켓을 보다 효율성이 좋고 자동화가 가능한 제품으로 변경하기 위해 기존 EMI 소재를 개선해 신기능 소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양산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EMI 기능을 가지면서 동시에 Auto SMT가 가능한 제품으로 원소재 개발 기술력 &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새로운 경쟁자가 쉽게 진입하지 못하는 장치를 마련해 두고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에스피텍(주)의 반도체 표면처리사업.     ©

 

Fine Chemical 분야의 경우 최근 전자 제품이 경박 단소화되면서 이에 사용되는 반도체 또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집적도가 높아지고 있다. 반도체 Flipchip 제조 공정에서 미세 Bumping 제품의 flux residue를 제거하는데 에스피텍㈜가 개발한 정밀 세정제는 탁월한 세정력과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국내 대부분의 반도체 회사들이 에스피텍㈜의 정밀 세정제를 사용하고 있다.

 

또 기존에 널리 통용되던 수동 방식의 농도 관리 방식을 개선해 실시간 자동 농도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했다. 경쟁사보다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점을 내세우며 국내 시장점유율 95% 이상을 선점하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도 20% 가량으로 중국,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에 수출하며 비즈니스를 넓혀가고 있다.   

 

에스피텍(주)은 20여 년 이상의 표면처리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2차전지 소재 리드탭에 대한 표면처리 사업도 추진중에 있다. 리드탭은 전기자동차, ESS용 2차전지 소재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 기업 홍보 및 인지도 상승, 15명 청년 신규 인력 충원

 

에스피텍(주)은 2002년 창업 이후 끊임 없는 기술개발과 새로운 시장개척으로 반도체 및 전자제품 소재 부문에서 고객으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쌓아오고 있으며, 최근 2차전지 소재 부문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에스피텍(주)은 기술력과 미래 비전을 제시, 올해 충북 스타기업에 선정됐다. 에스피텍(주)은 스타기업 선정 후 기업 홍보 및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15명의 청년 신규 인력을 충원하기도 했다. 

 

◆ 내부감사 통한 에스피텍 MEGA 프로세스

 

에스피텍(주)은 2014년 2월 14일부터 무재해운동 15배수를 진행중에 있다. 안전보건교육도 정기·특별·신규채용·작업변경 때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노사 양측 안전보건관련회의를 분기마다 열고 있다. 

 

또 비즈니스 영역별 요구사항 파악을 통한 비즈니스영역별 특성화된 품질 경영시스템 확립 및 운영도 추진한다. 고객별 특성화된 요구사항을 포괄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확립해 다른 경영시스템(친환경, 안전보건)과의 효율적 운용을 꾀하고 있다. 내부감사를 통한 에스피텍 MEGA 프로세스의 적합성 점검 및 예방조치도 수행하고 있다. 

 

김종호 에스피텍(주)대표는 “에스피텍(주)는 반도체/TFT LCD 표면처리 임가공 및 첨단부품소재, 정밀화학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하는 전문업체로써 제품 제조 전 공정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최고의 품질 및 최고의 서비스를 달성해 고객 감동 극대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 김종호 (주)에스피텍 대표.     ©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