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산·학·연·관 네트워크 대상 …'종합대상'에 충북대 홍진태 교수

종합대상에 충북대 홍진태 교수… 충북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
충북도지사상에 (주)씨지에스 이한소 대표이사, 충북대 최상현 교수, (재)FITI 시험연구원 박추운 선임연구원

이하나 기자 | 기사입력 2021/11/25 [20:42]

제1회 산·학·연·관 네트워크 대상 …'종합대상'에 충북대 홍진태 교수

종합대상에 충북대 홍진태 교수… 충북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
충북도지사상에 (주)씨지에스 이한소 대표이사, 충북대 최상현 교수, (재)FITI 시험연구원 박추운 선임연구원

이하나 기자 | 입력 : 2021/11/25 [20:42]

 

▲ CJB 최지현 아나운서가 제1회 충청북도 산학연관 네트워크 대상의 개요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충북넷=이하나 기자] '제1회 충청북도 산·학·연·관 네트워크 대상 시상식'이 25일 그랜드 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은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과 융합의 가치를 고양시킨 기업과 개인의 포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최초의 산·학·연·관 네트워크 유공 포상이다.

 

▲ 사진설명 : 좌측부터 충북중기청 최병남 조정협력과장, 충북대 홍진태 교수. 최병남 과장이 홍진태 교수에게 장관상을

   전달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제1회 충청북도 산·학·연·관 종합대상에는 충북대학교 홍진태 교수가 선정돼 장관상을 수여 받았다.

 

홍진태 교수는 네트워크 구축 확산분야에 개인으로 신청, 충북대 약학과 교수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추진단장, 충북산학융합본부장, 충북대 약학대학장, 대한약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산학연관 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해 충북 바이오산업 발전 토대를 구축하는데 힘을 쏟아 기여를 한 점이 높이 평가 됐다. 

 

아울러 연구자로써 남다른 성과를 거둬, 최우수 학술연구 및 산학협력 교수로 충북대학교 최초 두분야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을 뿐만 아니라 최근 100억대에 달하는 연구개발 기술을 기업에 이전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RIS사업 책임자로써 대학 혁신과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이끄는데 앞장서고 있다.

 

▲ (주)씨지에스 이한소 대표이사, (주)FITI 시험연구원 박추운 선임연구원, 충북대 최상현 교수 대리인이 충북도시사상을

     수여받은 후 기념사진 촬영을 진행하는 모습.     ©

 

이날 시상식에서 (주)씨지에스 이한소 대표이사, 충북대 최상현 교수, (재)FITI 시험연구원 박추운 선임연구원이 선정돼 충청북도지사 표창을 수여 받았다.

 

(주)씨지에스 이한소 대표이사는 기업 내 자동화 부품, 핸드샤워 손세정기 관련 연구 개발 및 각종 특허를 출원해 청주시 우수기업인 표창패를 수여받는 등 충북 대표 산학협력 우수기업으로 선정, 성과를 인정받았다.

 

현재 이 대표는 (사)청주시기업인협의회 사무총장을 맡아 산-학-관, 산-산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주시 기업애로 해소 대책위원회 위원, 청주시 투자 유치자문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며 기업 애로사항 청취와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충북대 최상현 교수는 신성장동력산업 관련 정부사업을 유치, 산학연관 상생발전의 혁신 모델을 제시하며 산학협력 기술교류 활성화를 통한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현재 최 교수는 충북도 주력산업 및 대학 특화분야에 부합하는 6대 산업분야별 집중지원센터(ICC)를 제안하고 지능형제조 ICC를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4차산업 혁명에 도래하게 될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 맞춤형 선순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재)FITI 시험연구원 박추운 선임연구원은 전기전자, 배터리 등 지자체 연계 신산업 분야 시험인증 기반 구축 기획및 발굴과 모빌리티 전장부품 인증센터 유치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현재 박 선임연구원은 2020년 신산업육성지원센터를 설립, 지역이 필요로 하는 사업 기획 및 지원체계를 공고히 해나가는데 기여하고 있다. 지역 주력산업 신산업 발굴을 위한 기획 및 집필위원 활동을 통해 20녀 3건, 21년 2건 등 충북도 신성장동력 창출 및 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에 힘 쓰고 있다.

 

제1회 충청북도 산·학·연·관 네트워크 대상은 지난 9월 6일부터 10월 22일까지 후보자 추천 및 모집을 마치고, 10월25일 심사위원회 심의와 중소벤처기업부와 충북도의 포상 심의를 거쳐 유공자를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