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석환 중원대 교수,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논문 우수상 수상

스테인리스강에 발생한 잔류 응력의 측정법에 따른 비교 논문…연속 수상 쾌거

양정아 기자 | 기사입력 2022/06/23 [09:37]

안석환 중원대 교수,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논문 우수상 수상

스테인리스강에 발생한 잔류 응력의 측정법에 따른 비교 논문…연속 수상 쾌거

양정아 기자 | 입력 : 2022/06/23 [09:37]

▲ 안석환 중원대 항공기계공학과 교수

 

중원대는 안석환(항공기계공학과) 교수가 ‘2022년도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논문 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안 교수의 이번 수상은 ‘스테인리스강에 발생한 잔류 응력의 측정법에 따른 비교’에 관한 논문으로 엠와이엠(김태근)과 함께 연구한 성과의 일부이다. 

 

이번 논문은 스테인리스강 소재에 쇼트피닝을 실시한 후 발생하는 잔류 응력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특히 기계 부품의 성능 향상을 위한 쇼트피닝의 효과를 여러 가지 잔류 응력의 측정법을 통하여 측정 및 분석하여 상호 비교함으로써 피로강도 및 수명 향상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복하중을 받는 기계 부품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표면 개질에 따른 압축 잔류 응력을 여러 가지 평가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21년도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논문 발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안 교수는 이번 수상으로 2년 연속 수상했으며 앞으로도 우수한 성과가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